2008. 4. 20. 23:11

1. 교육기간 : 2008.04.14 ~ 2008.04.18

2. 장소 : LG 인화원

3. 교육 내용
 3.1  사전교육(온라인 학습)
    . LG Way
      : LG Way의 필요성 인식 및 개념 이해를 통해 자신의 업무영역에서 적용하도록 함
        LG way 행동원칙 숙지 필요
       
    . 미션1. 고객가치 창조를 위한 과제 도출
      :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부서 단위 및 개인 과제를
        도출하고 선정하여 목표를 설정한다.
        (고객/자사/경쟁사/환경(3C faw분석), SWOT분석, Pay-off matrix, 고객 가치창조를 위한 Tool)

    . 미션2. 고객가치 창조를 위한 계획 수립
      : 미션1의 설정된 목표에 따른 업무범위 명확화(WBS)하고, 일정계획 수립(CPM)하여,
        WBS에 자원 투입계획을 세운다. 이후 향후 발생 가능한 리스크 분석을 실시한다.

    . 미션3. 고객가치창조를 위한 실행력 강화
      : 수립된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이해하고, 실행을 위한
        Control방법(진척도 관리, 변경관리) 및 업무의 마무리 프로세스를 학습한다.

    . 회계 ( Business Accounting )
      : 재무제표 구조 이해 및 재무 분석, EVA 등
   
    . Strategic Marketing
      :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활용기법에 대한 교육
        전략적 아이디어 창출, 마케팅 전개, 마케팅 기획 절차, 마케팅 기획시 활용 기법 등
   
 3.2  본과정(인화원 합숙)
    . 1일차
      Pre-Test : 전체 60점 이하면 퇴소 조치 한다고 하기에 두번 숙독하고 시험봤는데 다행히 합격했네요.. 이번 기수는 3명 퇴소 조치되었고요..
         
      LG Way 이해 : 사전교육내용은 이미 숙지된것으로 판단하고, LG Way적용 사례연구를 주로 수행
      개인과제: LG Way 실천선언문 작성        
   
    . 2일차
      미션1: 전략적 사고를 통한 환경분석 Case Study 발표
               핵심과제 도출 및 목표설정 Case Study 수행 및 발표
      과제 : 고객 가치창조를 위한 과제 도출 (온라인 과제를 좀더 상세히 작성)
   
    . 3일차
      미션2: 업무범위 명확화 및 일정계획 수립 Case Study 수행 및 발표
               자원투입계획 및 리스크 대응책 수립 및 발표
      개인과제 : 고객 가치 창조를 위한 계획 수립 (CPM, 리스크 대응 작성)

     . 4일차
      미션3: 커뮤니케이션 역량 확보를 위한 1:다수 커뮤니케이션 연습
               이해관계자 관리 방법에 대한 실습
      개인과제: 고객 가치를 위한 실행력 강화 (이해관계자 분석, 영향력 발휘전략 작성)
      UCC제작 : 팀별로 LG Way에 대한 주제에 따라 특색있고 개성적으로 제작

     . 5일차
      Final Test 및 UCC발표, 과제 정리
      final test는 pretest 보다 난이도는 있지만 강사가 과목별 팁을 정리하여 주기때문에 그 위주로 1번 정도 숙독하면 문안하게 통과하실수 있습니다.


4. 참가 소감
  - LG Way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수 있었습니다.
  - 허접하긴 했지만 UCC 만들면서 팀원분들과 가장 빨리 친해진것 같습니다.
  - 계열사 분들과 4박5일동안 합숙하며 지낸 후 퇴소하려니 역시나 사람인지나 아쉽습니다. 언제 또 만날지도 모를 분들인지라 더욱 그런것 같습니다.
  - 전체 점수가 75점 이상되어야 이수되는데 최종적으로 이수된걸 확인하고 떠나게 되어 한편으론 후련합니다 ^^;


5. 마무리
  - 2급 과정과 유사한 합숙 과정을 년 1회는 필수적으로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.
  - 팀 토론, 프리젠테이션, 전략적/창의적 사고, 발상의 전환 같은 다양한 교육을 통해 조직원들은 좀 더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요?

Posted by jinhoe